공지사항

지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2017년 제4차 옴부즈맨 회의 결과보고 정원준 | 17/09/12 10:55 | 534
☞ ‘옴부즈맨 제도’란?   
고객사랑 옴부즈맨 제도는 복지관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진 이용자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여,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이를 간편,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


2017년 제4차 모임
일시 : 2017. 8. 29. (10:00-11:00)

참가자  
복 지 관 : 김정애, 함석홍, 이서영, 정원준
옴부즈맨 : 이준웅, 김정화, 정명화, 염은영 위원


【핵심 건의사항 및 조치사항】
○ 유아쉼터에 기저귀 교체 트레이가 새롭게 설치될 예정이란 소식에 매우 감사합니다. 설치 공사 시 높이가 높으면 몸집이 있는 자녀를 옮기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으니 이점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프라이버시 커튼이 함께 설치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의견 반영에 힘써주신 점 감사합니다.
☞ 기존에 유아쉼터에 설치된 기저귀 교환대는 그대로 사용을 하고, 몸집이 큰 아이를 고려하여 별도로 낮게(높이 60cm정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커텐 또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음료자판기 가격이 갑작스럽게 오른 것 같습니다. 이점에 대하여 설명 부탁 드립니다.
☞ 최근에 물가상승으로 인해서 제품의 원가가 인상되었으며, 우리 복지관은 약 10년전의 가격을 계속 유지하다가 최근 적자가 발생되어 부득이하게 가격을 인상하게 되었습니다.(자동판매기 전면에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지난 17년 2월 건의했던 내용 중 지하주차장에서 출차 시 정문방향 진행중인 사람에 대한 인지의 어려움을 위한 조치 사항으로 볼록거울의 각도조절을 해주셨습니다. 볼록거울이 다소 작은 것 같다고 판단되는데, 큰 것으로 교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설치되어 있는 볼록거울의 크기는 ∅800인데, ∅1000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 지난 17년 2월 건의했던 내용 중 정문 유턴 차량에 대하여 위반 차량의 CCTV파일을 경찰서에 제출하여 불법 유턴근절에 힘써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관리는 어떠한지 알고 싶습니다.
☞ 강동경찰서에 민원실에 질의를 해 본 결과, 블랙박스로 촬영된 것은 접수가 가능하지만 고정된 카메라로 촬영을 해서 신고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위반차량에 대하여 신고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얼마전에 동부기술교육원 앞에 횡단보도와 비보호좌회전을 할 수 있도록 도로가 개선되어 최근에는 복지관 정문 앞 불법 유턴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복지관 정문 앞에 불법 유턴근절 현수막을 다시 부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복지관 달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달력을 통하여 사업 및 프로그램, 후원, 자원봉사자 모집 등에 대한 홍보를 하고, 장애인식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복지관 프로그램, 홍보, 장애인식개선에 관심과 제안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말씀해 주신 장애인복지관 달력 제작과 관련하여 복지관은 2011년 달력을 제작한 바 있습니다. 이후 연도에 추가로 제작하지 않은 이유는 복지관 홍보에 큰 효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선 복지관 사업이나 프로그램은 관내 사정과 인원 모집 등을 고려하여 모집 시기, 활동 시기를 정하기에 달력에 표기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대안으로 복지관은 관내 디스플레이, 게시판,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 블로그, 서울시 장애인복지 사이트, 서울장애인복지관협회 사이트, 보도자료 적극 배포 등을 활용 및 진행하여 프로그램 소개, 자원봉사자 모집, 장애인식개선 활동 등을 더욱 활발히 하기로 하였습니다. 보내주신 의견을 통해 복지관 사업을 알리고, 장애인식개선을 향한 관심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관심을 받아 더 많은 곳, 많은 사람들에게 복지관 역할을 알리고, 장애인식개선도 함께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12시 자유수영은 12시 45분 까지입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은 1시가 거의 다 되어도 나가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용자가 시간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내 부탁 드립니다.
☞ 수중재활센터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센터의 12시자유수영시간은 12시부터 12시 50분 까지입니다. 이용자 분들이 이용시간에 맞춰 퇴수 할 수 있도록 12시 근무자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을 시키고 몸이 불편하여 퇴수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도움을 주어 퇴수시간을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복지관에는 문제행동치료 프로그램 또는 담당 선생님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발달장애 친구들에게 필요한 치료라 생각되는데, 이와 관련하여 긍정적으로 고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죄송하게도 현재 저희 복지관에는 문제행동치료(행동수정)을 할 수 있는 전문 치료사가 없어 문제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문제행동치료(행동수정)은 전문교육을 받은 전문치료사가 할 수 있는 치료로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치료입니다. 우리나라 대학병원이나 발달장애전문병원에서도 실제적으로 행동치료를 하고 있는 기관이 드물고 전문교육을 받은 행동수정치료사가 개인의 사설치료실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 복지관에는 행동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행동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전문기관을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행동수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대처방법에 대해서는 직원교육이 필요하여 작년에 문제행동지도에 대한 직원 교육을 했으며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이와 관련된 직원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행동치료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 복지관 가족지원상담센터(02-440-5841)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파니스의 커피는 자원봉사자분들께서 내려주고 계십니다. 바리스타 훈련과정과 연계하여 장애인이 직접 실습도 하고 취업의 기회까지 연계되어 진행하면 어떨까 합니다.
☞ 현재는 시설의 내부적인 사정으로 인해 진행하기 어려우나 장기적으로 훈련생들에게 바리스타 훈련제공 및 실습을 도모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파니스를 위해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파니스 판매 수익금은 그곳에서 일하시는 장애인근로자분들의 임금을 보존하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장애인시설에도 파니스와 유사한 형태의 커피숍에서 장애인 분들이 내려 주시는 커피가격이 파니스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커피값 인하에 대하여 다시한번 고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먼저 파니스 카페에 관심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본 보호작업장은 제과제빵, 음료 및 커피를 판매한 수익으로 근로장애인 및 훈련생들의 급여&수당지급 및 재활프로그램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수익 창출을 위해 질 좋은 스페셜 티 사용 및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 교체를 하였으며 부득이하게 올해 커피값을 인상하게 되었습니다. 커피 가격 인상과 관련하여 넓은 이해와 파니스를 위해 좋은 의견 및 착한소비에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18세 이상의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이 미비한 것 같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을 대폭 증설하여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프로그램 선택 및 참여의 기회가 많았으면 합니다.
☞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취업이나 일상생활, 사회생활, 여가생활, 작업 활동 등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사회활동 아카데미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상생활능력과 직업적응훈련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환경에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보호고용훈련, 장애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직업적응훈련을 실시하여 직업인으로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고용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많이 미흡한 단계입니다. 성장 단계별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