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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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제5차 옴부즈맨 회의 결과 정원준 | 17/11/08 15:03 | 113
☞ ‘옴부즈맨 제도’란?   
고객사랑 옴부즈맨 제도는 복지관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진 이용자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여,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이를 간편,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


2017년 제4차 모임
일시 : 2017. 10. 24. (10:00-11:00)

참가자  
복 지 관 : 김정애, 함석홍, 이서영, 정원준
옴부즈맨 : 이준웅, 김정화, 염은영 위원


● 지역사회지원센터 프로그램은 많은 사람이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 따라 오랜만에 방문한 사람, 처음 온 사람 등은 어떠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간 시간표를 만들어 사무실 앞에 비치해 두거나 게시판에 붙여 놓는 것 등을 통하여 사무실에 들어가 선생님께 묻지 않아도 파악이 쉬웠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우선 주간 시간표의 경우 처음 방문하시는 이용자들에게 관안내 리플릿을 통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시기 불편하실 수 있기에 지역사회지원센터에는 주간 시간표를 성인운동실에 게시하여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주간 시간표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지원센터에서 최근 나들이 참가자 모집을 했는데 선착순으로 참여 신청을 받았습니다. 선착순 신청에는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참여자에게 고른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참가자 접수를 받아주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나들이 참가자 모집은 복지관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선착순 모집의 단점을 보안 할 수 있는 방법은 추첨방식 혹은 전년도 이용자의 이용제한 등이 있습니다. 여러 방법 모두 현재 이용자분 전체를 만족시킬 수 없기에 복지관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방법을 두고 운동실 이용자분들과 논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논의는 11월 월례회합을 통해 진행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파니스에서 크리스마스에는 케잌을 판매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사전예약을 통해서 판매하는지, 그리고 사전예약 시 할인행사가 있는지 안내 부탁 드립니다.
◎ 크리스마스 케잌 판매 관련하여 파니스에서는 평소에도 2-3일전에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크리스마스에도 기존대로 사전예약해주시면 판매 가능합니다. 사전예약 시 할인행사 관련해서는 파니스 케잌 경우 제과제빵 타업체 대비 20프로 정도 착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어서 따로 할인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늘 파니스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영장 사용 시 밴드 등을 몸에 붙이고 들어와서 수영장을 이용하면 밴드가 떨어져 물에 떠다닙니다. 이런 경우를 몇 번 보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 현재 샤워장 내 이용수칙에 명시되어 있으며, 수업시간에 지속적인 공지를 통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고객의 날이 4시까지 진행되어 늦게 오시는 분들은 나누어 주는 다과나 차 등을 즐길 수 없었습니다. 시간 연장을 부탁 드립니다.
◎ 의견을 반영하여 행사시간을 5시까지 연장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년(2018년) 고객의 날 행사는 설(2월), 장애인의 날(4월), 추석(10월)에 총 3번 진행될 예정이며, 조금 더 발전하고 변화된 방법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의 날 행사에 대한 관심 감사드리며, 내년도 고객의 날 행사에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지난 바자회가 4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오후 늦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바자회를 즐기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이에 대하여 추후 진행시 고려를 부탁 드립니다.
◎ 바자회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바자회는 진행때마다 기증되는 물품이 다릅니다. 물품에 따라 정리와 배치 등을 달리진행하기 때문에 물품정리시간 및 진행인력의 피로도를 고려하여 바자회 운영시간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즐거운 바자회가 될 수 있도록 이용자분들의 많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 훈련생들의 실습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기회를 발판으로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훈련기간 종료 후의 대처방법에 대한 안내 또는 교육도 부탁드립니다.
◎ 직업지원센터 직업재활팀에서는 개인/사회생활영역, 직업준비/수행영역, 직무능력향상 및 직업유지를 위한 영역 등 직업을 가지기위한 다양한 영역의 훈련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과 함께 현장에 직접 배치되어 복지관 훈련과정에 참여하면서 배웠던 직업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직무에 실제로 배치하여 실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습이 실습처에서의 직접고용 또는 타 유사 직무의 사업체에 채용되는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말씀주셨던 바와 같이 앞으로 이러한 현재의 시스템을 좀 더 활발히 시행하여 훈련생분들께 필요한 경험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복지관에서는 복지관의 이용이 종료될 경우 종료 전 1년 정도의 기간을 두고 종료에 대한 사전안내와 함께 이용하실 수 있는 타기관의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비스이용기간이 종료되시는 이용자분들께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