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뉴스

복지관 다양한 표정들을 영상, 사진, 글로 전합니다.
‘스마일 데이’ 이틀째, 3D 프린터로 보조기기 제작 박민선 | 18/10/05 15:50 | 20

복지관 이용에 즐거움을 전하고,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고객의 날 ‘스마일 데이’ 이틀째 모습니다.
오늘도 로비에서 사람들을 맞으며 직업적응훈련생과 직원이 함께 콩고물을 묻혀 인절미를 나누고, 따뜻한 차와 커피를 건넸습니다.소원을 적어 만든 커다란 소원날개는 겹겹이 붙인 소원깃털(종이)로 날아갈 듯 그 모양이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소원을 적은 깃털(종이)를 소원날개에 붙이는 모습


이번 고객의 날 ‘스마일 데이’에는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도 함께 참여했습니다.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는 소원날개 앞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는 공간 옆 작은 부스를 만들어 3D프린트를 설치하여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3D프린터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 제작 서비스를 진행하는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직원 모습
3D프린터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이 제작되는 모습


올해 센터는 보조기기 맞춤제작 사업가운데 3D프린터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조종기)’과 ‘자전거 보조 페달’을 제작해주는 서비스를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등록 장애인이면 누구나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올해는 특별히 시범사업으로 운영하여 비용도 무료입니다.
(내년부터는 제작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재료의 양에 대한 실비용이 따릅니다.)
이번 ‘스마일 데이’ 행사에서는 3D 프린터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을 제작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더 많은 사람이 센터의 사업을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전동휠체어 이용자에게 3D프린터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 제작 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안상현 보조공학사는 3D프린터에 관심 갖는 사람들에게 사업을 안내하고, 한 명 한 명 상담을 통해 손 기능, 손잡이 부분 볼 또는 바 형태 등에 맞춰 개별 맞춤 제작을 진행했습니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강동구 고덕로 201 / 02-440-5700 / www.seoulrehab.or.kr
설립 : 서울시 | 운영법인 : 푸르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