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뉴스

복지관 다양한 표정들을 영상, 사진, 글로 전합니다.
스누젤렌 전문요원교육(스누젤렌 모듈 3,4) 개최 박민선 | 18/10/19 14:28 | 22
스누젤렌 전문요원교육이 진행되는 스누젤렌실 모습

10월 15일(토)부터 20일(토)까지 스누젤렌 전문요원교육(스누젤렌 모듈 3,4)이 열리고 있는 복지관 스누젤렌실의 모습입니다.


스누젤렌 모듈 1,2 교육을 이수하고 과제까지 모두 제출한 총 12명이 교육생으로 참가했으며, 독일 (전)훔볼트대학교 재활학과 교수이자, 현 독일 국제스누젤렌협회 이사인 크리스타 메르텐스 교수가 강사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혹은 학교에서 아동과 함께하는 스누젤렌(모듈3), 노인을 위한 스누젤렌(모듈4)로 나뉘어 진행된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각 연령대에 맞는 적절한 스누젤렌 방법을 익히고, 직접 시연도 하고 있습니다. 

사진, 글=박민선(기획홍보실)

스누젤렌실 물기둥을 중심으로 실습 진행중
교육생들의 실습을 지도하는 크리스타 메르텐스 교수
스누젤렌 실습과 관련된 활동 모습


스누젤렌(Snoezelen)이란


스누젤렌은 영어 동사 '선잠(Snooze)'과 '꾸벅꾸벅 졸다(doze)'라는 의미를 합친 상상의 단어입니다. 1970년대 네덜란드의 중증 장애인을 위한 시설에서 장애인의 여가활동으로 시작하여 1980년 중반 독일 훔볼트대학교 재활학과 교수이며 현 독일 국제스누젤렌협회 이사인 크리스타 메르텐스 교수가 스누젤렌 기법을 개발, 발전시키면서 스누젤렌 기법이 보다 체계화되었습니다.


스누젤렌은 특별히 제작된 방에서 빛과 소리, 향기와 음악을 사용하여 인간의 지각(인지)영역을 자극하고, 다양한 감각의 긴장 이완 및 활성화를 유도하여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대상과 활동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제공되는 자극들은 사람들의 흥미를 일깨우고 기억을 되살려 주기도 합니다. 편안한 느낌과 조용한 분위기에서 불안 요소를 제거하여 보호받고 있음을 경험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스누젤렌은 유아에서 노인까지 모든 발달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치료적, 교육적 영역에서도 다양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1997년 국내에 처음으로 스누젤렌을 도입한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독일 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ISNA KOREA)로서 장애 아동, 청소년, 성인 그리고 그 가족들에게 스누젤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누젤렌실 내부 전체 모습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강동구 고덕로 201 / 02-440-5700 / www.seoulrehab.or.kr
설립 : 서울시 | 운영법인 : 푸르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