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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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제6차 옴부즈맨 모임 결과 정원준 | 18/12/28 12:55 | 12
☞ ‘옴부즈맨 제도’란?   
고객사랑 옴부즈맨 제도는 복지관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진 이용자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여,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이를 간편,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


2018년 제6차 모임
일시 : 2018. 12. 12. (10:00-11:00)

참가자  
복 지 관 : 함석홍, 최미영, 정원준
옴부즈맨 : 나국본, 이준웅


1. 공지사항 



1) 지난 복지관 에서는..

성인발달장애인 작은음악회

- 1120(), - 국민은행 지정후원 사업의 일환, - 복지관 내 이용자, 보호작업장 근로장애인, 지역 내 거주시설, 자립생활주택 입주자 등 참여

직업적응훈련생 동아리 발표회

- 1127(), - 부모님 초청 행사로 진행, - 난타, 댄스 등

맘스터치 후원금 전달

- 1126(), - 발달장애아동 지원 후원금 3,000만원, - 뽈인러브 유투브 채널에서 촬영


기부자 초청 행사

- 121(), - 10개 팀 24명 참여, - 기관 소개, 스누젤렌 및 제빵 체험


 

2) 2019년 복지관에서는..


의사소통 나눔프로그램

- 심리운동&언어치료 다영역 접근, 심리운동을 기반으로 표현 및 화용언어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함.


입주자 상담사례관리

- 서울시자립생활주택 입주자의 자립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진단(의료, 심리 등) 실시


성인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프로그램

- 건강관리, 자기결정능력향상, 취미여가, 일상생활훈련, 지역사회 참여 등


발달장애인 청소년 수중심리운동 실시

- 이용자 욕구 반영 프로그램 신설


방문형 재활프로그램

- 보건소(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연계, 기능향상지원센터 물리 및 작업 치료팀 재가 장애인 가정방문(1), 보조공학서비스 연계


뉴스포츠 활동지원

- 보치아, 파크골프, 티볼 등, - 복지관 환경 활용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환경(생활체육시설, 6원 등)으로 확대 계획


  



2. 지난 안건 조치 결과(계획)


 • 김향옥 위원님 : 수영 선생님들 마다 교수법이나 스타일이 매우 다릅니다. 아동이나 이용자 들이 선호하는 선생님이 있고, 그런 선생님이 배정 받지 못한 경우에는 아쉬운 마음으로 6개월을 선호하는 선생님이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다리는 편입니다. 선생님 마다 교수법이나 스타일이 다른것은 이해되지만, 특히 아동에게는 아동이 선호하는 선생님으로 배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김준홍, 수중재활센터) 저희 센터는 새벽 6시 ~ 저녁 8시 까지 운영되어 선생님들이 3교대로 수업을 들어가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6개월에 한번씩 담당선생님이 바뀌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장애 아동반 경우 2명의 선생님이 진행하는데 순환될 경우 2명의 선생님이 모두 바뀌기보다는 1명만 바뀌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모님과 아동들이 선호하는 선생님으로 배정하고 싶으나 다른 반에서도 선호 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점 양해 말씀드리며 만족할 만한 답변이 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부모님과 아동들이 선호하는 선생님들이 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나국본 위원님 : 타 복지관에서는 발달장애인 또는 장애 아동과 함께 캠프를 진행하고 있는데,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캠프를 안가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계획을 새워 진행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원준, 기획홍보실) 관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아동 또는 발달장애인)가 보호자와 떨어져 캠프 진행에 대한 욕구를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캠프는 낯선 환경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참가자의 특성 뿐만 아니라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각 센터나 팀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전문 자원봉사자 또는 직원 인력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며, 각 활동에 대한 안전 전문가(, 바다 입수 시 수상안전 자격을 갖춘 자)도 함께 동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안전에 대한 불상사가 없도록 해야 하는게 최우선이라 생각됩니다. 추후 캠프를 진행하게 될 시 안전한 캠프를 진행 할 수 있도록 각 센터와 팀의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용자분을의 욕구와 안전한 캠프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하는 위와 같은 내용을 1025() 진행된 복지관 모든 팀장님들이 모여 진행되는 팀장 회의에서 공지하였습니다.


 


3. 사전안건


 
이준웅 위원님 : 복지관에서 점심 식사 시 장애인들은 장애인 끼리, 직원은 직원 끼리 앉아서 식사를 하는 모습을 봅니다. 식사시간은 직원과 이용자 간의 의견을 나누고, 아픔을 공감하며,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최소한 한달에 한번씩 식사시간에 서로 어울려 식사를 함으로써 이용자와 직원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정원준, 기획홍보실) 우리 복지관 식사문화에 대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식구(食口)’는 한 집에서 같이 살며 끼니를 함께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점을 생각하면,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장애인과 당사자 가족, 지역주민 그리고 복지관 직원들 모두 어우러져 식사하는 것이 마땅함을 생각해봅니다.

먼저, 복지관 직원들의 의도 또는 구분되려는 뜻으로 식사문화가 조성된 점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복지관 식당은 11:40~13:00까지 배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와 보호자가 우선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일부 치료 수업을 진행되는 직원을 제외한 직원들은 1230분 부터 식사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나눠서 배식을 하는 이유는 식당의 자리가 100석 정도 되며, 식당을 이용하는 분들은 약300명 정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쉽게 어울려 식사를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근로자로서 휴게 시간에 포함되는 식사시간을 달리 규제, 규범화 되어 통제하는 것에 대한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씀하신대로 식구로서의 의미와 지역사회 속의 복지관인 점을 충분히 공감하며, 이후에는 좀 더 소통의 장()과 정보제공의 시간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식사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이준웅 위원님 : 지하의 노래방에 최신 노래가 부족합니다. 노래 업데이트에 관한 예산의 어려움이 있다면, 1년에 한번 또는 2년에 한번 정도의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즐거운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 (홍정표, 지역사회지원센터) 업체 서비스 및 사후관리, 결제방식에 대해 적절한 업체를 향후 2주 간 찾아보기로 하였으며, 다음 달인 2019년 1월 중에 해당 건에 대해 최신곡 업데이트를 확정 지었으니, 잠시 기다려주시기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이후에도 지역사회지원센터에서는 보다 성인운동실 이용자 및 복지관 이용자, 가족들의 유익한 여가 시간 활용을 위해 관심을 지니고,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준웅 위원님 : 식수 인원에 대한 파악 및 관리를 통하여 늦게 오는 식당 이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현효선, 운영지원실) 식당에 밥 또는 반찬의 부족으로 식사를 하지 못하는 분들은 매월 약 5명 미만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월 약 7,200(300*24)명의 식사 인원 중 5명 미만). , 1시까지 진행되는 식사시간 내에 식사를 하러 오시면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 및 배식 하고 있습니다.

비장애인과 장애인 간의 식대의 차등을 두는 것은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리 복지관에서는 2019년도 11일부로 2,500원에서 3,000원으로 식대를 인상할 계획입니다. 차기년도에도 위와 관련된 문제가 지속될 시 다양한 옵션을 통해 불편사항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현장안건


 나국본 위원님 : 바우처 언어치료실(2)에서 1층으로 내려오는 계단이 좁고 어둡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추가 설치 하는 과정에서 계단이 좁아 진 것은 피할 수 없었다면, 어두운점은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언어치료를 받는 사람 중 상당수는 아동이다 보니, 늦은 시간에 계단을 사용함에 있어 불편한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효선, 운영지원실) 복지관을 이용하시는데 불편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확인해 보니 등기구가 2개소 고장이 발생되어 조속히 수리 또는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동절기에는 이른 시간에 어두워지므로 복도 및 계단을 다니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조명기구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 평가 및 안내


- 2018년도 옴부즈맨 위원의 임기가 종료되었음.


- 활동(모니터링)을 통해 개진한 의견들이 반영되어 변화해 가는 기관의 노력에 감사해 하였으며, 임기가 종료된 이후에도 기관에 관심을 갖고 이용자와 복지관을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하였음.


- 임기가 종료되어도 일반 이용자의 신분으로 의견개진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홈페이지, 프로그램 담당자, 소통의 함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연락주실 수 있도록 안내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