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뉴스

복지관 다양한 표정들을 영상, 사진, 글로 전합니다.
최중증장애인 낮활동 사업(챌린지) 직원 '발달장애인 응용행동분석(ABA) 교육' 진행 박민선 | 19/08/01 17:08 | 22

우리 복지관은 서울시 최중증장애인 낮활동 사업(챌린지) 2기 총괄기관으로 지난 6월 24일(월)~26일(수), 사업 수행기관 20개소의 신입직원 및 슈퍼바이저를 위한 직무교육을 진행한데 이어 7월 31일(수)에는 ‘최중증장애인 낮활동 사업 수행기관 직원 및 부모 집중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집중교육은 낮활동 사업 심화교육 및 발달장애인 응용행동분석(ABA) 교육, 부모교육 등 10월까지 총 11회기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7월 31일(수), 우리 복지관 강당에서 열린 집중교육 첫 회기는 다인ABA행동발달센터 김오송 원장의 ‘발달장애인 응용행동분석(ABA)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사업 수행기관 직원 및 슈퍼바이저 50명이 참가했습니다. 

 발달장애인 응용행동분석(ABA) 교육이 진행되는 복지관 강당 모습
 발달장애인 응용행동분석(ABA) 교육이 진행되는 복지관 강당 모습


현재 최중증장애인 낮활동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직원들인 만큼 현장의 이야기를 나누고, 강의와 조별 토론, 발표 등의 과정을 통해 긍정적 행동 지원에 대한 원리와 기술을 하나씩 찾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 최중증장애인 낮활동 사업은 도전적 행동을 가진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도전 행동 유형에 맞는 개인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통합을 유도하고, 가족의 돌봄을 경감하여 최중증장애인과 가족의 일상의 삶 영위를 돕는 사업입니다.


우리 복지관은 서울시 최중증장애인 낮활동 사업 2기 총괄기관으로 선정되어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와 협력하여 사업 수행기관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교육 및 집중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7월 1일부터 ‘푸르메학교’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도전적 행동으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성인 발달장애인 3명에게 주4일(월, 화, 목, 금) 낮 시간대(10시~16시) 맞춤 활동 서비스를 제공하여 긍정적 행동을 지원하고, 일상생활의 영역을 확대시켜 지역사회에서 자기주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