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장인사말

다시,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더 행복하고 더 사랑할 수 있는 가족, 지역사회를 소망합니다.

우리 복지관은 1982년 개관 이후 체계화된 진단·검사 도구 개발, 장애인식개선자료 제작과 보급, 그리고 스누젤렌과 심리운동, 수중재활운동 등 선진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하여 발전시키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전문 장애인복지관’의 비전을 품고 지금까지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장애인 한 분 한 분, 그리고 그 가족 모두가 지역사회 안에서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이루어오며 복지관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다양한 사업과 특화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동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사업에 가족과 지역사회의 의미 있는 참여는 매우 중요합니다.
복지관은 재활 프로그램과 더불어 다양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과 장애인식개선 사업들로 가족이 함께 성장하고, 서로에게 하나의 큰 이웃이 되어주는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이었기에 더 의미 있게 시작한 ‘강동구 장애인가족 한마음 힐링사업’과 ‘돌봄 가족 휴가 지원 프로그램’ 등 가족들의 웃음과 성장으로 일궈낸 성과들은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받았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발달장애인법) 시행과 발맞추어 복지관은 장애인의 재활과 교육, 직업, 문화, 여가활동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와 도전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및 여가·문화 프로그램의 개발과 더불어 직업평가와 그에 따른 직업적응훈련에서부터 고용 유지를 위한 적응지원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복지관이 가진 체계적인 직업재활 서비스에 따라 발달장애인의 직업생활과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할 것입니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장 박춘선 세꾼다 수녀

우리 복지관은 선진 프로그램의 도입과 개발, 보급 등의 역할을 하는 한국지부로서, 그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으로서 복지관이 사업들이 장애인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함께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장
박춘선 세꾼다 수녀